HOME > MCN

[한국MCN#02] 1인 창작자들의 커뮤니티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

  • 황인솔 기자
  • 2020-09-10 17:58
  •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밴드 트위터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에스트리(S-Tree)가 2019년 1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는 약 1만5000여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중 100만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채널은 281개, 전체의 1.9%에 불과하지만 국내 구독자의 58.5%를 점유하는 등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한 달간 한 개의 영상을 업로드하지 않은 '유령 채널'은 6277개로 전체의 42%를 차지했습니다. 과반에 가까운 크리에이터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라는 뜻인데요. 이들에게 창작 활동을 멈춘 이유를 묻자 △동영상 편집의 어려움 △콘텐츠 아이디어 고갈 △구독자 모집의 어려움 △본업에 집중하기 위해 등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공간 유튜브. 하지만 점점 더 아무나 성공하기에는 어려운 플랫폼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과 한계에 부딪히게 됐을 때,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좋을까요?

한국MCN#02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


광주광역시 광산구 평동을 찾으면 컨테이너가 즐비한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벽면에 그라피티가 가득 채워진 컨테이너 안에는 음향, 영상 관련 장비가 가득 쌓여있습니다. 또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진지하게 마우스, 키보드를 만지는 청년들의 모습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곳은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을 위한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이 운영하는 ‘크리에이터 빌리지’입니다. 창작자들을 위한 촬영 장비, 편집 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예비 크리에이터를 위한 클래스 등도 진행되는 곳이죠.

크리에이터 빌리지는 예비 크리에이터와 크리에이터의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이곳에는 실시간 방송, 게임, 음악, 요리 관련 콘텐츠를 찍을 수 있는 다양한 스튜디오가 채워져있습니다.
 
또 편집실이 갖춰져있어 영상 촬영과 편집을 한 장소에서 할 수 있고, 크리에이터들의 쉼터와 나눔 장소가 되어주기도 합니다.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은 자체 교육장과 스튜디오, 촬영 장비를 협동 조합원들에게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유튜버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 학생들도 이용 가능한데요. 언제든 찾아오면 촬영과 체험을 진행할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 조성 중입니다.

크리에이터에 의한
창작 놀이터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은 크리에이터 권익 보호와 활동 지원을 위해 설립한 단체입니다. 2019년 12월 9일부터 지금까지 '크리에이터 양성 교육 사업'을 진행하면서 지역 창작자들에게 큰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협동 조합은 크리에이터 교육 및 양성(MCN), 크리에이터 컨설팅, 스튜디오 임대 및 운영, 영상 관련 콘텐츠 제작, 광고 홍보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아웃소싱 굿즈 및 전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합니다.
 
협동 조합에 가입하면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지는데요. △크리에이터 빌리지 시설, 장비 사용료 할인 △크리에이터 빌리지 교육 프로그램 할인 △강사 파견 △광고, 홍보 알선 △촬영, 영상, 편집 할인 △제작 컨설팅 △조합회원증 발급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또한 협동 조합이 제공하는 강의 내용은 매우 다채롭습니다. 초급반 교육프로그램에서는 수강생들에게 영상을 기획하는 방법, 편집 및 업로드 노하우, 꿀팁 등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1인 미디어의 기초, 콘텐츠 제작과정, 영상 촬영법, 나를 브랜딩하는 기술 화법, 영상 기초 편집, 썸네일 제작법 등 유튜버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초빙해, 예비 창작자들과 만남을 갖게 하고 더 큰 꿈과 비전을 품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
1인 미디어의 가치 높이기


이상명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 이사장은 혼자서 콘텐츠를 만들고, 채널을 운영하는 1인 미디어 창작자들이 모여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더 나은 방향으로 창작할 수 있도록 돕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이러한 공간을 꾸렸다고 하는데요.
 
몇 가지 질문을 통해 협동 조합이 갖는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수퍼C | 광주전남크리에이터협동조합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이상명 | 유튜브 및 1인 미디어가 광고산업 및 온라인 사업의 주축이 되고 있는 이 시대에 정작 그곳의 주인공인 크리에이터는 활동 특성상 아주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반면, 보호를 받거나 대변을 해주고 한목소리를 내어줄 만한 곳이 없다는 생각이 돼 설립하게 됐습니다.
 
수퍼C | 어떻게 조직이 짜여있는지, 어떤 일을 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이상명 | 운영 위원회가 세 개의 팀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전략 기획팀, 교육 운영 관리팀, 대외 협력팀인데요. 전략기획팀에서는 컨설팅(콘텐츠 제작), 광고 기획, 공모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육 운영 관리팀은 교육과정 및 클래스 개설, 커리큘럼 제작, 수강생 모집, 자격증 프로그램 개발, 견학 체험, 시설 운영을 도맡아서 하고 있죠. 대외 협력팀은 홍보, 마케팅, SNS, 홈페이지 관리, 회원 및 강사 섭외와 회원 네트워킹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수퍼C | 협동 조합에 가입하려면 어떤 자격이 필요한가요?
 
이상명 | 1인 미디어, 즉 유튜버 및 1인 방송 플랫폼과 관련된 일을 하시거나 뜻을 가진 분들이라면 누구나 협동 조합원이 될 수 있습니다.


수퍼C | 협동 조합과 함께한다면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까요?
 
이상명 | 혼자서는 감당하기 버거운 일, 유튜버들이 서로 도움을 주며 의견을 창출한다면 하는 일들이 훨씬 더 즐겁고 유쾌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별적이고 독립적인 유튜버들이 모여 조합을 만들고 정보를 공유한다면 매번 한 작품이 완성됐을 때 다음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수퍼C | 협동 조합은 어떤 목표, 꿈을 갖고 계시나요?
 
이상명 | 앞으로도 꾸준히 유튜버를 꿈꾸고 시작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와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러면서 올바른 1인 미디어 활동가를 양성하고, 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를 꾸려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저희 협동 조합을 통해 지역에 우수한 크리에이터가 양성되고 활동되도록 많은 자양분을 공급하고, 조합원들이 자부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그동안 크리에이터를 꿈꿨지만 혼자라서 어려웠던 분들, 다음 방향을 잡지 못했던 분들은 우리 동네 크리에이터 협동 조합을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창작자들의 커뮤니티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황인솔 기자 puertea@superbean.tv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

뉴스
이용안내
회원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