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 브리저튼 포스터의 비밀

0점(0명 참여)

#8  넷플 브리저튼 포스터의 비밀

넷플릭스의 포스터에는 뭔가가 있다?
오늘의 콘텐츠 요약

· 콘텐츠하나에 포스터가 30종류?
· 나노사회의 콘텐츠가 살아남는법
· 결국,취저가 답
딱 세 줄만 더

· 유튭 오피셜 인기 급상승 유튜버로        콘텐츠 트렌드를 알아봤음
· 콘텐츠 추천도 해줌!

레터씨.. 혹시.. 얼마전에 공개된
브러저튼 시즌2 봤어?
이번 시즌은 전작보다 더 핫해졌대

브리저튼이요? 당연히 봤죠! 레터씨는 브리저튼 팬이에요! 포스터 좀 봐요! 시즌2의 새로운 주인공, 에드위나 샤르마(시몬 애슐리 분) 너무 멋있지 않나요?


어라.. 레터씨, 이 포스터는 뭐야?
내가 본 포스터는 남주 혼자 있었는데..


그래요? 조나단 베일리(남자주인공)를 좋아하나봐요


엥, 그렇긴 한데.. 그게 포스터랑 상관이 있어?

당연히 상관이 있죠! 넷플릭스는 같은 콘텐츠라도 고객마다 각기 다른 포스터를 보여줘요. 시청기록, 시청시간, 클릭률 등의 데이터에 기반해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맞춤형 이미지를 제공하는 거죠.

예를 들어, 얼마 전에 크게 흥행했었던 K-좀비 드라마, 「지금 우리학교는」의 경우 각기 다른 컨셉을 가진 포스터가 30종류가 넘게 제작됐어요. 

그리고 로맨스물을 좋아하는 시청자에게는 남녀주인공이 손을 잡고 뛰고 있는 포스터를, 액션물을 좋아하는 시청자에게는 활 시위를 당기는 장면이 담긴 포스터를, 공포물을 좋아하는 시청자에게는 좀비가 강조된 포스터를 보여줬죠!

엄청난 자본과 뛰어난 알고리즘 기술력, 그리고 오랜 시간 축적된 빅데이터를 가진 넷플릭스니까 가능한 일입니다.

사진출처 : 동아일보
대박인데.. 그래서 넷플릭스에는
취항저격 콘텐츠가 많다고 느껴졌던 거구나..


그럼요. 넷플릭스는 세계적인 콘텐츠 기업 중에서도 데이터 활용을 통한 초개인화를 가장 잘하는 회사 중에 하나에요. 넷플은 최대 경쟁자인 D사에 비해 콘텐츠 개수 상에서는 크게 밑돌지만(넷플릭스 4380개, D사 약 16,000개/한국기준), '더 풍부하고 볼거리가 많다'는 반응이 많아요. 그런게 다~ 초개인화 마케팅 덕이죠!

사실, 콘텐츠 시장의 개인화는 시대적 흐름에 가깝습니다. 현대사회는 모든게 잘게 나눠진 나노사회라고 하잖아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배달의 민족, 쿠팡 같은 서비스는 결제기록, 장바구니 기록, 클릭 기록 등을 기반으로 상품추천이 이뤄지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에서는 내 관심사를 기반으로 광고와 콘텐츠가 노출돼요. 취향저격만 살아남는 세상이랄까요.

지금 단계의 콘텐츠 개인화는 기존에 제작된 결과물을 마케팅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지만, 시간이 조금 더 지나면 아예 제작부터 개인의 취향에 최적화 한 '나만의 영화' 같은게 생길 수도 있어요.

흠.. 그런데 레터씨,
데이터 분석이나 개인화 전략. 그런 거는 돈이 많이 들지 않을까?
넷플릭스 같은 대기업만 할 수 있는거 아니야?


그렇지 않아요! 물론 넷플릭스가 제공하고 있는 형태의 서비스는 아주 많은 돈이 필요하겠죠. 하지만 닭 잡는 칼이 있고, 소 잡는 칼이 있다는 말이 있듯이 유튜브나 개인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는 소규모 크리에이터에게는 그에 맞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화라는 것은 결국 소비자 페르소나를 명확하게, 그러니까 핀셋처럼 특정한 사람들을 저격하는 일입니다. 콘텐츠 레드오션 속에 숨겨진 1인치를 공략한달까요?

흠.. 혹시 혼자 살아요?


네! N년차 자취러인데, 그건 갑자기 왜?


그래요? 그럼 혹시, '요리알못도 집 앞에서 당장 구할 수 있는 재료로 5분 안에 완성하는 요리'를 알려주는 콘텐츠가 있다면, 어떨 것 같아요? 유용할 것 같지 않나요?

2021년 최고 인기 크리에이터 8위를 기록한 요리 유튜버 


은 '요리를 잘하지도 못하면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싶지도 않은' 사람들을 위해 5분 요리법 콘텐츠를 제작했어요. 깻잎, 참치캔, 어묵 같은 친근한 재료로 빠르고 간단하게 만드는 요리만 콕 집어서 말해준거죠.

현재 「이 남자의 cook」은 163만 명에 달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어요. 웬만한 스타 셰프 못지않죠? 

핀셋 타겟팅을 잘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는 또 있어요. 약 3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입니다. 자취남은 혼자 사는 20대 후반 ~ 30대 자취생들의 집을 직접 찾아가서 소개하는 콘텐츠로 인기를 끌었죠.

「자취남」 채널은 집 소개 콘텐츠들을 반려동물 유무, 인테리어 시공, 평수 등으로 분류해서 재생목록을 세분화 해뒀어요. 그렇게 하면 자취를 하고 있거나 독립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죠? 나한테 딱! 필요한 방을 찾아볼 수 있을테니까요.

참고로 레터씨 에디터도 첫독립을 준비하면서 「자취남」 채널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답니다!

1인 크리에이터의 초개인화 전략, 대충 느낌오죠? 


한마디로, 저격이 살 길이구나?


맞아요! 유튜브에는 하루에 57만 6000시간 분량의 영상이 업로드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을 다 보려면 8096년이 걸린대요.

그 수 많은 콘텐츠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가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히 송곳처럼 긁어줘야 한다는 거죠.

만약 내 콘텐츠를 차별화 시키는 게 어렵다면, 레터씨가 꿀팁을 하나 알려줄게요. 바로, 나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인물을 한명 상상하는거예요!

이를테면, '서울에 살면서 지하철로 출퇴근 하는, 고양이 집사이자 요리알못인 20대 남성' 을 상상하고, 이 사람에게 필요한 콘텐츠는 뭘까, 이 사람은 어떤 동영상을 좋아할까? 하는 생각을 하며 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거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누군가를 취향저격 할 수 있는 콘텐츠가 툭 하며 튀어나올 거예요. 어때요, 어렵지 않죠
유튜브 채널 「이 남자의 cook
인기 급상승 유튜브, 대세는 지식?

유튜브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작년(2021)한 해 가장 성장을 많이 했던 채널 10개 중 지식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이 무려 3개!

■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교양은 넓혀야 하고, 시간은 없고, 그럼 어떡하지? →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지식 요약 콘텐츠를 들으면 되지!

■ 게다가 요즘은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면 화면을 꺼놔도 소리는 나오잖아? 그래서 팟캐스트 방송처럼 출퇴근길에 간단하게 들을 수 있는 지식 스낵 콘텐츠가 인기만점이란 말씀

그래서 레터씨가 추천하는
지식콘텐츠⭐

■ 나는 유튜브 볼시간도 없다! 그런데 알고나면 재밌는 잡학지식은 알고 싶다! 1분만

■ 7년 전 콘텐츠가 아직도 인기순위에? 팟캐스트 방송의 영원한 베스트of베스트. → 

■ 역사, 심리, 예술 등 인문분야 전문가들의 강연이 유튜브에? 

■ 최정상의 과학 석학들이 들려주는 과학강의! (근데 진짜진짜 어려움)  

0

관련기사

전체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뉴스
INSIGHT
PROJECT
INFORMATION
INDUSTRY
MCN
INTERVIEW
특집
이용안내
About us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ID/PW 찾기